메타버스 온라인 데이트, 3명 중 1명은 "괜찮다" < 인터넷 < 기사본문


그러나, 이 데이트 시스템과 관련된 몇 가지 다른 현상이 있다. 그중 대부분은 온라인 데이트를 장애물이 가득한 길로 바꾸어 놓았다. 코로나19로 만남의 장소와 시간에 제약이 생기면서 새로운 인간관계를 시작하는 데 필요했던 오프라인 만남이 디지털세계의 접속으로 대체되고 있다.


박 대표는 창직 전 엔씨소프트 글로벌사업팀에서 근무했다. 당시 해외출장 기회가 잦았는데 외국에는 온라인데이팅이 하나의 사업군으로 발전한 것이 눈에 들어 왔다. 국내에는 스마트폰이 보급되며 SNS가 일상으로 확대되는 상황. 생활 전반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돌아가는데 이성과의 만남이라고 다를 것 같지 않았다. 하지만 온라인을 통한 만남이라고 하면 음란채팅이나 묻지마 식 1회성 만남 등 부정적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데이트북의 프로포즈북은 듀오 연애 전문가들의 노하우로 만든 신개념 온라인 데이팅 추천 기능이다. 데이트북의 기존 회원은 프로포즈북을 통해 좀 더 적극적으로 나를 알리고 내가 원하는 상대를 찾을 수 있다. 회원이라면 누구나 프로포즈북 리스트에서 마음에 드는 이성을 찜(프로포즈)하면 다음 날 짝꿍으로 소개받을 수 있다.


그는 “소개를 받아도 식당이나 카페가 오후 9시면 문을 닫다보니(현재는 오후 10시) 시간이 애매해 관계가 계속 이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성 친구를 만날 기회가 줄면서 이씨는 한 데이트앱을 이용하기 시작했다. 그는 “소개팅보다 만날 수 있는 사람의 폭도 넓고, 만남을 주선해주는 친구가 껴있지 않아 다가가거나 거절하는데 부담도 덜하다”고 말했다. 데이트 어플 사용 경험은 2019년 이후 계속해서 30%이상의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수석 연구원 콜린 맥클레인은 “최근 사이트 사용자를 조사한 결과, 사람들이 매우 다양한 목적으로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해당 플랫폼을 사용하는 이유를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44%의 사용자가 “연인을 찾기 위해서”, 40%는 “가벼운 데이트를 하기 위해서”라고 응답했다.


특히 성병이 의심돼도 절반가량이 검진을 받지 않았고, 80% 이상의 성병 감염자가 파트너에게 자신의 감염 사실을 말하지 않는다는 충격적인 결과도 이번 조사에서 나타났다. 녹색경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19로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고 효과적이면서 편리하게 커플 매칭에 이를 수 있어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연합인포맥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특히 고객군 중 상당수가 'Z 세대'로 범블의 성장세를 강화할 수 있다고 CNBC는 설명했다. 7일(현지시간) 미국 경제 방송 CNBC에 따르면 범블은 프랑스 데이팅 앱인 프루츠를 인수한다.


우리는 끊임없이 그 사람이 우리를 똑바로 바라보고 있는지 아닌지, 어떻게 옷을 입었는지, 좋은 냄새가 나는지, 말을 많이 하는지 아닌지 등을 확인한다. 잠수 이별과 비슷한 방식으로 파트너는관계를 공식적으로 종료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러나 “냉각 상태”의 경우 그들은 단지 관계를 조금씩 죽어가게 만든다. 정면으로 맞서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에, 하룻밤 만에 관계를 정리하는 대신 일정 기간에 걸쳐 이를 수행한다. 두 번째로, 관계를 끝내기 위한 명확한 이유 없이 데이트를 끊임없이 연기하는 “냉각 상태”가 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둘 중 하나가 파트너 관계를 종료하지 않고 대신 관계를 잠시 냉각하려고 한다.


직접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국내 소셜데이팅 앱 세 가지를 설치해봤다. 이 세 앱 모두 무작위 채팅 방식과 달리 이틀에서 사흘 정도 프로필 심사를 거쳐야했다. 데이터 수집에 활용되는 만큼 휴대폰으로 개인정보 인증을 거쳐야만 가입이 가능했고, 이름과 나이는 물론 종교와 흡연 여부부터 선호하는 데이트 방식까지 입력해야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 프로필이 통과 된 이후, 내 휴대폰은 매일 오전 열한시를 전후로 대 여섯 건의 알람이 울리기 시작했다. 그녀는 얼마 전 소셜데이팅 친구에게 자신의 절친한 동성 친구를 소개, 커플로 발전했다고 귀띔했다.


거주지 이전이 잦고, 가족과 멀리 떨어져 사는 것이 일반화된 서구의 대도시에서는 고전적인 ‘주선자(매치메이커)’ 역할을 담당하던 친목, 인맥 기반이 약화돼, 고전적인 방식. 즉 면대면 소개를 통해 마음에 드는 상대를 찾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 또한 현대인의 바쁜 생활패턴과 인터넷이 생활 일부로 자리잡은 시대적 분위기 역시 온라인데이팅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가지는 모두 사용 의도에 직접적인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마지막으로 계획된 행동 이론의 이론적 함의와 국내 데이팅 앱 사용자의 특성에 대해 논의하고 마무리를 짓는다. 본 연구의 모형은 계획된 행동 이론의 주요 변인과 더불어, 데이팅 앱 사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3가지 변인(프라이버시 우려, 감각추구 성향, ...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9 팬데믹 영향으로 지난해 온라인 데이팅앱 이용자도 증가했다.

오피스타 오피사이트 오피 오피 오피 모음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